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주인수권이란? 신주인수권 잔고확인, 매매방법, 유상청약 방법

주식 관련 자료

by 시간을사는사람 2021. 6. 21. 10:54

본문

반응형

신주인수권이란 새로 발행되는 주식을 인수할 수 있는 권리정해진 가격으로 기업의 주식을 인수할 수 있다.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기존 주주들은 가지고 있는 주식수에 따라 신주 배정받을 권리를 받게 된다. 예를 들어 보령제약의 경우 구주에 대한 신주배정 비율이 0.0896이기 때문에 12주를 가지고 있는 주주에게 신주 1주를 배정받을 권리를 부여하게 되는 것이다. 보통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을 조달할 때 유상청약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로서, 신주인수권 거래일 동안에는 신주인수권증서를 유가증권처럼 매매가 가능하다. 신주인수권 잔고를 확인하는 방법과 매매방법, 그리고 유상 청약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이제 곧 신주인수권 거래가 가능한 보령제약의 경우로 살펴보고자 하며, 보령제약의 유상증자, 무상증자에 대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면 좋겠다.

 

보령제약 유상증자 무상증자 권리락

이번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를 동시에 진행하는 기업인 보령제약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1) 보령제약 유상증자 이번에 실시하는 보령제약의 유상증자 주식 수는 총 5,550,000주이며 기존 주식수

savemytime-hee.tistory.com

 

(1) 보령제약 신주인수권

필자는 키움증권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영웅문 S를 기준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보령제약의 신주인수권증서는 보령제약27R이라는 이름으로 2021년 6월 15일 주주의 계좌로 입고되었다. 그런데 자신의 주식계좌 잔고에 들어가면 보령제약27R이 보이지 않을 것이다. 구주주에게 제대로 신주인수권증서가 입고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잔고가 아니라 잔고확인에 들어가야 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잔고에서는 보이지 않는 보령제약 27R이 잔고확인에서는 확인할 수 있다.

잔고에 신주인수권증서가 뜨지 않는 이유는 신주인수권증서 거래기간이 아니기 때문이다. 보령제약의신주인수권증서 거래 예정 기 2021년 6월 22일(화)~2021년 6월 28일(월) (5영업일)로 장내 거래일에는 잔고 창에서 확인할 수 있다. 증서 장내거래 기간이 끝난 뒤 신주인수권증서의 보유수에 따라 유상청약 가능 수량이 달라지게 된다.

 

(2) 신주인수권 매매 방법

그렇다면 거래 가능일에 신주인수권을 매매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주문시간은 8시 30분~15시 30분이며 매매시간은 9시~15시 30분까지이다. 우선 거래기간 동안 잔고에 뜨기 때문에 바로 매수, 매도할 수도 있고,  영웅문 S에 들어가서 주문-키움 주문-종목 검색 - 신주인수권을 누르면 거래 가능한 모든 신주인수권이 나오게 된다.

 

(3) 유상청약 방법

신주인수권 거래 기간이 종료하고 나면 신주인수권증권 보유수에 따라 유상 청약 가능 수가 정해지게 되고 그에 따라 유상청약을 실시하면 된다. 보령제약의 경우 유상청약 기간2021년 7월 7일(수)~ 2021년 7월 8일(목)(오후 2시까지) 진행된다. 보령제약의 경우 대신증권에서 유상증자를 실시하며 주식 청약서를 작성하여 직접 제출하는 방법도 있으나 MTS/HTS를 이용하여 청약이 가능하다. 우선 대신증권에 들어가서 메뉴 검색을 누르고 유상이라고 검색하면 제일 첫 번째에 청약/주식 권리> 유상청약 신청> 유상청약 신청이라고 뜰 것이다. 이것을 누르고 청약을 진행하면 된다. 참고로 증거금 100%가 필요하며 현재 1차 발행가액1주에 17,750원으로 결정되었고, 최종 확정 발행가액2021년 7월 5일(월)에 결정된다.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