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1~30) 주요 내용

부동산 관련 자료

by 시간을사는사람 2021. 4. 23. 14:30

본문

반응형

2021년 4월 22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를 개회하였으며 구축계획(안)에 대해 발표하였다. 코로나 19로 인해 유튜브로 진행된 공청회 내용을 바탕으로 21년부터 30년까지 10년 장기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10년 중장기 계획으로 [국가간교통망계획], [중기 교통시설투자계획],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과 연계되어 5년마다 타당성을 검토하여 변경이 가능하다. 따라서 지금 발표된 내용 그대로 진행될 수도 있으나 충분히 변경될 소지가 있음을 알고 보면 좋겠다.

 

(1) 용량부족 해소 및 기존 노선 급행화

 

 

경부고속선 수색~금천구청

고속선에 대한 필요성이 계속해서 제기되어 왔으나 아직까지 추진되지 못하고 있는 구간으로 이번에 4차 국가철도망 구축 용량 부족 해소 내용에 포함되었다.

 

 

경부고속선 광명~평택/ 분당선 왕십리~청량리

기존 선로에서 본부선을 추가하여 용량부족 해소를 하겠다고 발표하였으며 왕십리~ 청량리 구간은 노선을 1개를 추가하여 왕복선을 만들면 보다 많은 분당선이 청량리에 정차할 수 있게 된다.

 

 

 

기존 노선의 급행화로 공항철도의 급행화 추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150km/h 이상의 차량을 투입하고, 본부선 및 대피선을 추가하여 인천공항~서울역 간 이동시간을 단축시키는 방안이다. 이렇게 되면 일반열차는 66분에서 51분으로 단축되고, 직통열차는 53분에서 39분으로 단축되게 된다. 이를 통해 공항철도 이용자가 많아지게 되면 그 운임수입은 국가 재정부담 경감으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2) 광역급행철도 신설

현재 발표된 GTX A, B, C를 제외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계획을 발표하였다. 서부권 노선을 신설하여 급행철도 서비스 수혜지역을 확대하고자 김포한강 신도시, 2~3기 신도시에서 서울 인근 지역까지 고속 연결을 하는 방안으로 장기~부천종합운동장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김포, 검단 신도시 지역에서 서울로 직접 연결된 노선은 아니지만 GTX B노선 중 부천종합운동장역으로 연결하여 광역급행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다.

 

728x90

 

(3) 신규 광역철도망 확대

수도권 교통혼잡을 해소하기 위해 2~3기 신도시 등 주요 개발지역과 서울간 이동 편의성을 위한 연장형 또는 신규 광역철도를 건설하는 계획으로 총 14개의 계획안이 발표되었다.

 

기존 광역철도 연장 사업

총 7개의 노선을 발표하였는데 별내선 별내역에서 별가람역까지 연장, 분당선 기흥에서 오산역까지 연장, 인천 2호선 인천 서구에서 고양 일산 서구까지 연장, 송파하남선 오금역에서 하남시청까지 연장, 위례삼동선은 위례역에서 삼동역까지 연장, 일산선은 대화역에서 금릉역까지 연장, 강동하남남양주선은 강동에서 하남을 거쳐 남양주까지 연장하는 사업이다. 관련 지도는 다음과 같다.

 

[ 좌 : 별내선(별내~별가람)  /  우 : 분당선(기흥~오산) ]

 

[ 좌 : 인천2호선(인천 서구~고양 일산 서구) / 우 : 송파하남선(오금~하남시청) ]

 

[ 좌 : 위례삼동선(위례~삼동) / 우 : 일산선(대화~금릉) ]

 

[ 강동하남남양주선(강동~하남~남양주) ]

 

 

신규 광역철도 건설

총 7개의 신규 광역철도 노선을 발표하였는데 대장홍대선으로 부천대장에서 홍대입구까지 연결하는 노선이다. 위례과천선으로 복정역에서 정부과천청사를 연결하는 노선,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으로 용산과 삼송을 연결하는 노선, 신분당선으로 호매실과 봉담을 연결하는 노선, 제2 경인선으로 청학역과 노은사역을 연결하는 노선, 신구로선으로 시흥대야역과 목동역을 연결하는 노선, 고양은평선으로 새절역에서 고양시청을 연결하는 노선을 발표하였다.

대략적인 노선표는 다음과 같으며 정확히 중간에 어떤 지점을 지나갈지 어떤 역이 만들어지는지 잘 체크하여 투자에 참고하면 좋겠다.

 

[ 좌 : 대장홍대선(부천대장~홍대입구) / 우 : 위례과천선(복정~정부과천청사) ]

 

 [ 좌 : 신분당선 서북부(용산~삼송) / 우 : 신분당선(호매실~봉담) ]

 

[ 제2경인선(청학~노은사) / 우 : 신구로선(시흥대야~목동) ]

 

[고양은평선(새절~고양시청)]

 

(4) 주요 거점간 이동시간 단축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으로 인하여 주요 거점 간 이동시간이 단축되게 된다. 서울에서 여수까지 2시간 44분에서 2시간 10분으로 단축되며, 평택에서 강릉까지는 2시간 34분에서 1시간 20분으로 단축, 강릉에서 포항까지는 5시간 14분이 걸리던 것이 1시간 32분으로 단축되게 된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는 총 90조원(국비 54.9조 원, 민자 16.3조 원 등)이 투자되며 기존에 시행하고 있는 57개의 사업에 60.6조 원을 그리고 신규 43개의 사업에 29.4조 원을 나누어 투자하겠다고 발표하였다. 국가철도망 구축에 많은 돈이 들어가는 만큼 지금 발표된 철도망 지역들을 잘 살펴보고 투자 지역을 선별해보도록 하자.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