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무상증자 권리락이란?

주식 관련 자료

by 시간을사는사람 2021. 3. 17. 21:50

본문

반응형

주식의 무상증자 유상증자라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보통 무상증자의 경우 시장에서는 호재로 받아들이는데 무상증자가 무엇인지 권리락과 매도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무상증자란?

말 그대로 무상으로 주식을 늘려주는 것으로 자신이 A라는 기업의 주식을 100주 가지고 있다면 정해진 비율만큼 주식을 더 주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어 1:1로 무상증자를 진행하는 경우 100주를 가지고 있을 때 100주를 더 주는 것이기 때문에 주식의 수는 200주로 늘어나게 된다. 만약 한주에 1만 원인 주식이었다면 200주가 되었으니 내 자산이 2배가 늘어날까? 그렇지 않다. 무상증자를 하더라도 기업의 시가총액은 변함이 없어야 하므로 주식수가 2배로 늘어나는 대신 주가도 절반으로 조정되게 된다. 따라서 1만원인 주식 100주를 가지고 있을 때 1:1 무상증자를 하게 되면 5천 원 주식 200주가 생기게 되는 것이다.

 

무상증자를 한다는 것을 발표하고 나서 시장에서는 호재로 받아들이고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은데 기존 주식 보유자인지 새로운 매수자인지에 따라 투자의 방향이 달라질 수 있다.

우선 기존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평균단가가 얼마냐에 따라 무상증자 전 상승한 주가에 매도하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고 무상증자를 받고 권리락일에 매도하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다.

또한 새로 매수하려고 하는 경우 권리락일에 보통 주가가 상승하다 떨어지는 경우가 대다수 이므로 초반에 매수하고 상승할 때 매도하는 전략으로 수익을 낼 수도 있다.

그렇다면 권리락? 권리락일은 무엇일까?

 

 

(2) 권리락이란?

무상증자가 진행될 때 신주(새로운 주식)를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소멸된 것을 의미한다. 권리락을 이해하기 위해 최근 무상증자를 실시하는 EDGC 주식을 살펴보도록 하자.

여기서 신주배정기준일이라는 것을 볼 수 있다. 2021년 3월 18일로 3월 18일에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무상증자를 실시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생각해봐야 할 것이 있다. 우리가 주식을 매수한다고 해서 바로 내 주식이 되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3월 2일 화요일에 A주식을 매수했다면 그날 증권사 화면에는 바로 주식이 뜨지만 실제로 주식의 권리가 넘어오기까지는 2일의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3월 4일 목요일이 됐을 때 실제로 주식의 소유하게 된다.

 

그렇다면 3월 18일 목요일에 주식을 소유하고 있으려면 언제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할까?

바로 3월 16일 화요일 장 마감 전까지 주식을 매수한다면 3월 18일에 주식을 소유하게 되므로 신주배정을 받을 수 있다. 다시 말하면 3월 17일 수요일에 매수하게 되면 3월 18일에는 실제 주식의 소유가 넘어오지 않았기 때문에 무상증자를 받을 수 없다. 이렇게 신주(새로운 주식)를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사라진 날, 바로 3월 17일 권리락일이 된다.

 

 

그렇다면 무상증자를 진행할 때 주가는 어떻게 언제 결정될까?

권리락일 전날 종가에 따라 주가가 결정되는데 EDGC의 경우 1:1로 무상증자를 진행하기 때문에 3월 16일 종가의 1/2로 주가가 조정되게 된다. 그래서 흔히 무상증자를 받는 사람들이 주가가 반토막 나거나 수익률이 -50%, -60% 가 되는 경우가 그것이다. 

만약 1:2로 무상증자를 진행하는 경우는 어떨까? 100주를 가지고 있을 때 200주를 무상으로 증자해주기 때문에 그만큼 주가가 조정되게 되므로 권리락일 전날 종가의 1/3로 주가가 떨어지게 된다.

 

 

(3) 권리락일 기준가

권리락일 전날 주식의 주가가 결정되는데 EDGC의 경우 4,885원으로 기준가가 결정되었다. 권리락일인 3월 17일부터 4,885원으로 가격이 조정되어 거래가 된다. 보통 주가가 조정되고 나면 원래 가격보다 최소 절반에서 1/3 가격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주가가 싸다고 생각해서 오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물론 그날 하루 상승한 다음 다시 떨어지는 것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3월 17일 EDGC의 주가 흐름을 살펴보자.

 

장중에 5천4백 원대까지 올랐다가 5,260원으로 마감한 상태이다. 무상증자 배당 주주들은 신주 상장 예정일인 4월 12일까지 주가가 어떻게 될지 추후 지켜보며 투자의 방향을 잡아보도록 하자.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