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버핏지수란? 버핏지수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알아가세요!

주식 관련 자료

by 시간을사는사람 2022. 1. 23. 21:55

본문

반응형

주식의 대가라 불리는 버핏은 주식시장에 버블이 있는지 없는지 주식시장의 벨류에이션을 평가하는 지표로 이것을 활용했다고 하는데, 그 값을 바로 버핏지수라 부른다. 시장이 고평가 되어 있는지 저평가되어 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활용하는데 버핏지수가 무엇인지 그 의미를 살펴보고, 미국과 한국의 버핏지수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현재의 버핏지수를 확인해보도록 하자.

 

(1) 버핏지수란?

버핏지수
[ 버핏지수 ]

시가총액을 그 나라의 GDP로 나누어 계산하면 되는데 여기서 시가총액이란 그 나라의 모든 주식 수에 주식 가격을 곱하여 계산한 것으로 이것을 국내총생산으로 나누면 된다. 즉, 시가총액을 그 나라가 한 해 얼마나 많은 부가가치를 만들어내는지와 비교하여 주가가 고평가 되어있는지 저평가되어있는지를 판단하게 된다.

 

버핏지수
[ 버핏지수 ]

GDP만큼 주가가 형성되어 있다면 공정한 가치로 평가되는 것인데 버핏지수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76%이하면 현저하게 저평가되어 있고, 141%를 초과하면 현저하게 과대평가되어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미국의 버핏지수가 어땠는지 그래프를 보며 살펴보도록 하자.

 

버핏지수
[ 미국 버핏지수 ]

1950년대부터 현재까지 미국의 버핏지수를 그래프로 그려놓은 것인데 가운데 검정색 직선을 추세선이라 한다. 이것을 기준으로 버핏지수를 살펴보면 지금 현재 상당히 그래프가 상승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상태로는 비교가 다소 어렵기 때문에 추세선을 수평선으로 조정하여 그래프를 다시 그려보면 아래와 같다.

 

버핏지수
[ 미국 버핏지수 ]

1999년 IT버블이 터지고 나서 미국의 주식은 대폭락을 했는데 그래프 상에서도 그 시기에 버핏지수도 계속해서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2008년 금융위기 때 다시 한번 버핏지수가 노란색 박스를 벗어나서 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고, 다시 2020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버핏지수가 급격하게 V자 모양으로 떨어졌다 반등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확인해봐야 하는 부분은 버핏지수를 나타낸 그래프 중 약 70%가 노란색 박스 안에 그래프가 포함되어 있으며 빨간색 박스 안에는 98%의 그래프가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 +-1 표준편차와 +-2 표준편차를 이해하지 않고 보더라도 지금 현재 미국의 버핏지수는 지금껏 보지 못했던 상당히 고평가 되어 있는 수준이라는 것이다. IT버블을 맞았던 그 시기의 버핏지수에 버금간다는 것.

 


그렇다면 2022년 1월 23일(일) 미국 버핏지수, 한국의 버핏지수는 얼마일까?

=> 지금 현재 미국의 버핏지수는 194.6%로 매우 과대평가, 한국의 버핏지수는 111.73%로 상당히 고평가 되어 있는 상태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 매우 과대평가, 고평가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무조건 팔아야 할까?

=> 반드시 그렇게 보기는 어려운 이유가 산업구조가 바뀌었기 때문인데, 현재 미국의 시총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FAANG기업(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넥플릭스, 구글)은 GDP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아서 버핏지수만으로 시장을 판단하기에 무리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2) 버핏지수 확인하는 사이트

 

Buffett Indicator: The percent of total market cap relative to Gross National Product?

What returns can we expect from the stock market? As of today, the Total Market Index is at $ 45142.1 billion, which is about 194.6% of the last reported GDP. The US stock market is positioned for an average annualized return of -2.2%, estimated from the h

www.gurufocus.com

버핏지수 하나로 모든 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시장의 고평가 저평가를 판단하기 위한 여러 가지 도구 중 하나로 생각하고 활용하면 좋겠다. 위의 사이트에 들어가면 미국의 버핏지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아래 사이트는 한국의 버핏지수를 확인할 수 있다.

 

 

Buffett Indicator: Korea Stock Market Valuations and Expected Future Returns

Buffett Indicator: Korea Stock Market Valuations and Expected Future Returns Updated at Sat, 22 Jan 2022 20:30:07 -0600 Country: Korea (updated daily) check out Global Overview for detailed methodology. According to the original Buffet Indicator, the Stock

www.gurufocus.com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